대 상: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 소속 학교 대학생
신청방법: 2023년 통합과학 온라인 교육 플랫폼 홈페이지(https://bsm-konige.kr)를 통해 회원가입 후 직접 수강 신청
※ 프로그램 구성 붙임[1] 참조
※ 신청한 모든 강좌에 대한 이수증 발급(강의만족도 조사 참여 후 발급 가능)
※ 교수회원의 경우, 강의자료 및 학습동영상 시청 가능
※ 학생회원의 경우, 학습 동영상만 시청 가능
문 의 처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담당자 김연정 연구원(02-6919-3952, yjkim4706@kcue.or.kr)
※ 상담시간: 월∼금/ 10:00∼17:00 (점심시간 12:00∼13:00)
<2023년 통합과학 온라인 교육 플랫폼 프로그램>
1장. 과학의 본성: 세상을 이해하는 기본 지식과 사고방식
1. 과학의 본성: 세상을 이해하는 기본 지식과 사고방식(2개 강좌)
|
강사명
|
강의제목
|
정진수 (충북대학교)
|
1. 과학지식: 과학 지식의 여러 가지 모습
|
2. 과학적 사고방식: 과학적 사고방식의 의미
|
2장. 과학에서 법칙의 의미: 변하는 것 설명하기, 변하지 않는 것 찾기
2. 과학에서 법칙의 의미: 변하는 것 설명하기, 변하지 않는 것 찾기 (6개 강좌)
|
강사명
|
강의제목
|
김향배 (한양대학교)
|
1. 법칙의 의미: 과학 법칙이 바꾼 세계관 (1)
|
2. 법칙의 의미: 과학 법칙이 바꾼 세계관 (2)
|
김범준 (성균관대학교)
|
3. 에너지: 변하는 에너지의 형태, 변하지 않는 에너지의 총량 (1) 에너지
|
4. 에너지: 변하는 에너지의 형태, 변하지 않는 에너지의 총량 (2) 일과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
5. 거시세계의 질서를 알려주는 열역학 법칙(1)
|
6. 거시세계의 질서를 알려주는 열역학 법칙(2)
|
3장. 우리가 보는 세상에 대한 설명
3. 우리가 보는 세상에 대한 설명 (4개 강좌)
|
강사명
|
강의제목
|
이강영 (경상대학교)
|
1. 시간과 공간: 우리 ⑨활을 이해하는 기반 (1)
|
2. 시간과 공간: 우리 ⑨활을 이해하는 기반 (2)
|
이명현 (갈다)
|
3. 우주의 탄⑨: 137억 년 전 우주의 탄⑨과 별의 미래 (1)
|
4. 우주의 탄⑨: 137억 년 전 우주의 탄⑨과 별의 미래 (2)
|
- 1 -
4장. 우리가 보지 못하는 작은 세계에 대한 설명
4. 우리가 보지 못하는 작은 세계에 대한 설명 (4개 강좌)
|
강사명
|
강의제목
|
이보경 (연세대학교)
|
1. 원자, 분자, 물질 (1)
|
2. 원자, 분자, 물질 (2)
|
3. 원자 결합이 만드는 ⑨명의 기본 물질 (1)
|
4. 원자 결합이 만드는 ⑨명의 기본 물질 (2)
|
5장. 우리가 발을 딛고 사는 지구에 대한 설명
5. 우리가 발을 딛고 사는 지구에 대한 설명 (4개 강좌)
|
강사명
|
강의제목
|
곽영직 (수원대학교)
|
1. 지구의 탄⑨: 지구의 형성과 ⑨명체 탄⑨
|
2. 지구의 탄⑨: 지각의 이동과 ⑨태계 변화
|
조천호 (경희사이버대학교)
|
3. 기후변화: 지구의 기후 변화와 원인
|
4. 기후변화: 지구의 기후 위기와 대응
|
6장. 우리와 닮은 생명에 대한 설명
6. 우리와 닮은 생명에 대한 설명 (4개 강좌)
|
강사명
|
강의제목
|
김응빈 (연세대학교)
|
1. ⑨명의 진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며 진화하는 ⑨명 (1)
|
2. ⑨명의 진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며 진화하는 ⑨명 (2)
|
3. ⑨명의 속성: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⑨명의 속성 (3)
|
4. ⑨명의 속성: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⑨명의 속성 (4)
|
7장. 미래 문명을 여는 과학과 기술
7. 미래 문명을 여는 과학과 기술 (2개 강좌)
|
강사명
|
강의제목
|
이덕환 (서강대학교)
|
1. 인류 문명을 열어 온 과학과 기술
|
2. 인류 문명을 열어 갈 과학과 기술
|
- 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