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정보

성폭력 정의

  • 성폭력정보
  • 성폭력 정의

성폭력이란?

강간뿐만 아니라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 음란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 불쾌한 언어와 추근거림, 음란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 등 상대의 의사에 반해 성적으로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말합니다.
또한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도 간접적인 성폭력에 해당합니다.

질문 - 상대도 동의했었는걸요?

답변 - 상대의 의사를 명확히 묻고 동의를 확인했나요?

성폭력 가해자들 대부분이, 자신은 상대의 의사에 반하지 않았다고, 상대 역시 동의하에 한 행동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때 상대의 동의를 구했다라고 하는 것이, 상대에게 명확하게 의사를 물어 동의를 확인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상황적으로 그러한 의미였다", "(상대가) 강하게 거부하지 않은 것은 그런 의미 아니겠느냐."는 식의 해석은 결국, 상대의 의사를 내가 미루어 해석하거나 판단한 것이지, 결코 상대의 의사였다고 볼 수 없습니다. 상대의 의사에 반하지 않는 성적행동이나 관계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상대의 의사와 동의를 직접 명확하게 구해야만 합니다.

질문 - 의도적으로 그런게 아니었는걸요?

답변 - 성폭력 여부는 행위의 의도여부와 무관합니다.

많은 가해자들이 문제의 행동이 의도된 것이 아니었다고 강하게 주장합니다. 어떤 행위가 성폭력인가 아닌가 판단하는 결정적 요소는 상대방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했는가 여부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성적 굴욕감 및 혐오감을 주었는지 여부는 사회통념상 합리적인 사랑으로서 느꼈을 감정을 고려하되 성폭력 피해 생존자의 주관적인 사정을 중심으로 판단합니다. 다시 말해 해당 행위가 성폭력인지 아닌지 여부는 행위자의 의도가 아니라 그 행위로 인해 상대방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런한 이유로 평소에 상대방 및 상대의 의사를 존중하고, 이를 명확하게 확인하는 태도가 중요해집니다.

질문 - 신체적인 성접촉을 한 것도 아닌데, 성폭력이 될수 있나요?

답변 - 성폭력은 정신적, 언어적 폭력모두를 포함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폭력이라고 하면, 강제적인 성기삽입 즉, 강간만을 떠올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제적인 성기삽입이 아닐경우, 그 상황이 상대방에게 얼마나 폭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지에 대해 미처 생각하지 못하게 됩니다.
성폭력이란 비단 강간만이 아니라 성적으로 가해지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인 모든 종류의 폭력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더불어 문제의 행동이 신체적인 접촉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상대방에게는 충분히 성적인 불쾌감이나 정신적 폭력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신체적인 접촉이나 강간 피해 등과 마찬가지 정도의 후유증을 수반합니다.

질문 - 단 1회의 불쾌한 성적행동도 성폭력일 수 있나요?

답변 - 성폭력 여부는 횟수와 무관합니다.

신체적 물리적인 성폭력이 아닌, 언어적 정신적으로 가해진 성폭력의 경우, 문제의 행동이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이 아니었다면, 그 행동은 성폭력이라 보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게됩니다.
그러나, 단 1회라 할지라도 상대가 그 행동과 상황을 불쾌하게 느꼈다면 그것은 성폭력이라 보아야 합니다. 단 1회였다 하더라도 상대는 이로인한 행동 및 생활상의 제약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횟수에 상관없이 어떠한 행동이나 말이 상대에게 성적인 불쾌감이나 폭력적인 느낌을 주었다면 이를 성폭력으로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