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STRONG직업흥미검사

  • 심리검사
  • 직업흥미
  • STRONG직업흥미검사

STRONG직업흥미검사

STRONG직업흥미검사는 미국의 원검사(SII)의 한국버전으로 김정택, 김명준, 심혜숙, 박병관, 윤선아등에 의해 공동연구되었으며 주로 고등학생이상 성인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제작된 검사입니다.
STRONG직업흥미검사는 세분화된 직업 흥미 탐색을 통한 개인의 흥미 영역 세분화에 초점을 두고 보다 구체화된 직업탐색 및 진학계획, 경력개발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다.
STRONG직업흥미검사는 미국의 STRONG검사의 3가지 척도, GOT (General Occupational Themes), BIS (Basic Interest Scales), PSS (Personal Style Scales)로 구성되었으며, 미국의 최신 개정판(1994년판) STRONG검사의 전문항-317개 문항-을 채택하여 미국으로부터 제공받은 Scoring Key를 기반으로 채점하였으며, 한국의 8,865 명의 자료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고쳐 한국 규준을 체계화하였다.

직업흥미검사의 3가지 척도

직업흥미검사의 3가지 척도 - 일반직업분류, 기본흥미척도, 개인특성척도

일반직업분류(GOT : General Occupational Themes)

직업심리학자, John L. Holland의 직업선택이론이 반영된 6개의 분류로 GOT 점수들은 피검자의 흥미에 관한 포괄적인 전망을 제공한다. “그 유형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활동은 무엇인지, 그들에게 적합한 직업의 종류는 무엇인지,어떠한 환경(직업, 여가 혹은 생활 환경)이 그들에게 편안한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을 끄는지 등”.

기본흥미척도(BIS : Basic Interset Scales)

GOT 의 하위척도이며, 실제로 상관이 높은 문항을 집단화 시켜 완성한 특정활동과 주제에 대한 25개의 세부 척도로 GOT를 특정한 흥미들로 세분화 한다. 따라서 모든 BIS는 그것과 관련된 GOT하에 있는 프로파일에 집단으로 배열되어 각각의 BIS는 내용의 특정한 분야를 다루게된다.
따라서 GOT는 내용 및 범위에서 일반적으로 더 넓고, 다양한 반면, BIS는 특정한 흥미 분야에 더 집중되어 있다. BIS는 가능성 있는 직업 분야를 확인하는데 유용하고 또한 생활의 균형 문제를 다루는데도 쓰일 수 있다.

개인특성척도(PSS : Personal Style Scales)

일상생활과 일의 세계에 관련된 광범위한 특성에 대해 개인이 선호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을 측정하는 PSS(개인특성척도)는 18,951명의 남녀 샘플에 의해 개발 된 4개 척도이다. PSS는 개인이 그들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학습하고, 일하고, 놀고, 생활하는지에 대해 탐색하게 함으로써, 어떤 특정 환경(교육 혹은 작업 환경 등의)과 자신과의 관계에 대해 평가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PSS 점수는 GOT, BIS의 결과로 측정된 개인의 직업 흥미에 대해 상당부분 보완, 설명해줄 수 있는 기능을 갖는다.

담당자 정보